도서관서비스헌장
우리 도서관의 역할은 구례군민의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의 수준을 높이고, 건전한 문화ㆍ취미생활의 안내자임을 깊이 새기면서 주민들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이용자들을 항상 웃는 얼굴로 맞이하겠으며, 도서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자상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는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확보할 것이며, 이용에 편리하도록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역민의 정서활동과 건전한 취미생활을 돕기 위해 정선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맞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들이 상시 출입하는 우리 도서관에서는 모든 이용자들이 항상 지켜보고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위의 사항을 실천하기위해 아래와 같은 구체적인 활동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지키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방문하시는 이용자들을 항상 웃는 얼굴로 맞이하겠습니다.
- 전화는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저는 전라남도교육청구례도서관 ○ ○ ○입니다.” 라고 받는 사람을 밝히겠으며, 통화 내용은 이용자의 입장에 서서 진심으로 대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및 내용
- 도서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분야의 도서 확보를 위해 균형수서와 함께 신간도서는 신속히 구입할 것이며, 희망도서신청을 통해 추천해 주신 도서는 가급적 30일 이내에 비치하겠습니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맞는 컴퓨터 관련 자료와 아동도서 그리고 어학관련 서적도 다량 확보하겠습니다.
- 자료를 쉽게 찾도록 하기위해 서가에는 이용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책을 배열할 것이며, 검색용 컴퓨터를 설치하여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시대의 흐름에 맞춰 주민들의 인터넷 검색을 적극 장려하되, 인터넷의 부정적인 효과를 예방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수렴
주민 참여 및 의견 수렴
- 건의함을 통해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운영에 반영할 것이며, 친절도 신고용지를 비치하여 저희들의 근무태도를 반성함과 동시에 매년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행정서비스헌장 목표 달성의 척도로 삼겠습니다.
- 저희가 제공한 봉사에 대해 불편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할 사항이 있을 때는 문서, 전화, 우편,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해 보내주시면 즉시 검토하고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 소 : 57641 전남 구례군 구례읍 중앙초등길14 전라남도교육청구례도서관장
- 전 화 : 061) 782-2366
- 팩 스 : 061) 782-0755
- 인터넷 : grlib.jne.go.kr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 담당자가 정중하게 사과 드리겠습니다. - 전화 또는 방문 상담시 무성의 하거나 불친절한 응대를 받았을 때는 해당 직원을 주의 시키고 친절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에게 부탁하는 사항
- 자료의 대출 기한은 14일간입니다. 다른 이용자를 위해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라며, 혹시 근무시간이 지나서 반납하시는 분들을 위해 반납함을 비치하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제출된 민원은 접수 처리할 수가 없아오니 민원을 제출하실 때는 반드시 실명(주소, 성명)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도서관은 구례의 문화시설이오니 도서관을 이용하실 때에는 전통적인 구례군민의 예도에 맞게 항상 깨끗하고 정숙한 분위기가 되도록 공공시설물 사용 질서를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구례교육청과 전라남도교육청구례도서관은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서관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가 있으면 가까운 행정기관을 찾아가 문의해주십시오.
- 모든 기관에서 정성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